Home > 제품소개 > 교량받침 > 탄성받침

교량받침

  • (주)두드림테크 탄성받침을 소개합니다.

탄성받침 개요

  • 탄성받침은 보강 철판과 탄성중합체(고무)가 적층으로 구성되어 수직하중에 대한 강성을 보강 철판으로 보강하고 수평하중에 대해서는 고무가 가지고 있는 탄성의 성질을 이용하여 수평 변위 및 회전을 수용하도록 개발된 교량 지지용 받침이다.

    탄성받침의 개발 초기에는 탄성받침을 구성하는 상, 하부 플레이트와 탄성 패드가 분리되어 있는 제품(KS F 4420 B형)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롤오버 현상 및 탄성 패드의 미끌림으로 인한 받침 이탈 등의 문제점이 대두되어 근래에는 상, 하부 프레이트와 탄성 패드가 결합 구조의 제품(KS F 4420 C형)을 주로 사용하는 실정이다.

탄성받침 구조

분리형 탄성받침의 문제점

전단보강 일체형 탄성받침 특징

  • 교량받침이 설치된 교량 구조물은 상부에서 발생된 하중이 교량받침의 앵커를 통해 하부로 전달되는 구조이다. 따라서 하부구조물에 삽입되는 받침부 앵커소켓은 그 상단의 일부가 받침부 하부 플레이트로 삽입되어 수평력에 대한 충분한 전단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그러나 받침부 앵커소켓이 하부 플레이트로 삽입되면 받침 교체 필요시 인상 높이는 앵커소켓 상단의 삽입 깊이 이상이 필요으로 받침 교체가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따라 현재 사용되고 있는 탄성받침의 대부분은 앵커소켓을 받침부 하부 플레이트에 삽입하지 않고 단순히 볼트로 체결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받침부 구성은 전단 저항력이 큰 앵커소켓이 전단 저항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앵커소켓을 결속시키기 위한 연결볼트가 전단에 저항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지진시 발생하는 큰 수평력까지 연결볼트가 지지해야 하는 안정성 확보에 불리한 구조가 되며 볼트가 수평력을 저항하지 못하고 파단되는 현상까지 발생하는 실정이다. 또한 이와 같은 단순한 볼트 체결로 앵커소켓을 고정시켰을 경우 교량받침에 작용하는 활하중 등의 요인으로 잦은 진동에 따른 볼트 풀림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교량받침의 이탈로 이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단보강용 앵커 내부 소켓을 적용하여 전단력을 보강하는 동시에 받침 교체에도 문제가 없게 하였고, 이중나사선을 이용한 앵커볼트의 적용으로 진동에 의한 볼트 풀림 현상을 원천적으로 방지하였다.

전단보강 일체형 탄성받침 / DSRB